텍사스홀덤_대처법

텍사스홀덤 전략

텍사스홀덤 플레이 타입별 따른 대처법

텍사스홀덤·포커같은 카드 게임에서는 변수가 많습니다.
어떤 플레이어와 게임을 하는지.
어떤 식으로 운영을 하는지.
그날의 컨디션이 어떤지.
그 외에도 수없이 많은 난관과 부딪치고 그 난관을 스스로 헤쳐나가야 합니다.
노리밋 홀덤같은 경우 포커의 모든 전술이 유용한 전략 게임이자 혹독한 심리 게임입니다.
텍사스홀덤_타입
노리밋 홀덤에서의 일반적인 전략에 대해 말하자면 일단 게임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2가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1. 상대는 어떤 사람들인가?
2. 얼마나 많은 핸드가 끝(Showdown)까지 가는가?
보통 프로 플레이어들은 엄격하고 수비적(Tight-Passive)인 사람,
엄격하고 공격적(Tight-Aggressive)인 사람,
빈번하고 수비적(Loose-Passive)인 사람,
빈번하고 공격적(Loose-Aggressive)인 사람으로 구분됩니다.

첫 번째 구분은 엄격하나 빈번하냐인데, 이것은 얼마나 자주 플레이하느냐, 즉 플레이 빈도를 나타냅니다.
왠만한 핸드패가 아니면 아예 판에 끼지 않는 사람을 엄격하다(Tight)고 하며, 왠만한 핸드패로도 자주 판에 끼는 사람을 빈번하다(Loose)고 합니다.
두 번째 구분은 공격적이나 수비적이냐인데, 이것은 배팅 스타일을 나타냅니다.
레이즈를 자주 하고, 또 높은 액수를 레이즈하는 사람을 공격적이라고 하며, 레이즈를 자주 하지 않고 또한 레이즈하더라도 낮게 레이즈하면서 콜을 자주 하는 사람을 수비적이라고 합니다.
노리밋 게임에서는 빈번하고 공격적(Loose-Aggressive)인 사람도 크게 2가지 스타일로 나뉩니다.

엄격하고 수비적인 사람(Tight-Passive Player)

이런 스타일의 플레이어는 노리미트에서는 다소 적합하지 않은 편입니다.
이 사람이 칩을 딴다면, 그것은 상대의 블러핑을 정확하게 잡아내는 경우입니다.
반면에 수비적인 배팅을 함으로써 자신의 핸드패의 가치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런 플레이어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플롭 블러핑을 많이 시도합니다.

좋은 핸드를 들었을 때, 프리플롭에서 레이즈한 후 플롭에서도 일단 배팅을 합니다.

2. 상대가 패를 드러내면 폴드합니다.

상대가 작은 배팅을 해온다면, 그것은 드로우 상태일 확률이 높으므로 자신의 핸드에 따라 적절히 대처하면 됩니다.
그리고, 상대가 큰 배팅을 해온다면, 그것은 뭔가 좋은 것을 잡은 것일 것입니다.

3. 적절히 조절하여 이익을 취해야 합니다.
무모한 블러핑은 좋지 않습니다. 핸드패가좋지 않을 때는 프리플롭에서 폴드하는 것이 맞습니다.
좋은 핸드를 잡았을 때는 프리 플랍에서 레이즈, 플롭에서 레이즈 하십시오.
그래도 상대를 죽이지 못했다면, 포기해야 합니다. 물론, 높은 것을 잡았을 때는 잘 데려가야 할 것입니다.

이런 플레이어를 만나면 당신은 이런 플레이어가 당신에 대해 콜만 하거나 폴드를 하거나 하는 상태로 몰아가야 합니다.
그 사람이 당신에 대해 콜만 하거나 폴드만 하는 상태인데도 그 사람이 당신에게서 칩을 뺏어간다면, 그것은 당신이 무언가를 잘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형태의 플레이어들은 일반적인 플레이 형태이므로 당신은 이런 플레이어들을 꽤 자주 만나게 됩니다.

빈번하고 수비적인 사람(Loose-Passive Player)

좋지 않은 패를 가지고도 자주 플레이하면서, 레이즈하기보다는 콜을 주로 하는 플레이어는 노리밋 게임에서는 살아남기 힘듭니다.
필연적으로 이런 스타일의 플레이어는 2등 패(Second Best Hand)를 가지고도 자주 콜을 하게 되는데, 2등 패(Second Best Hand)를 가지고 콜을 하는 것은 노리미트 게임에서는 매우 위험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어찌 보면 이런 텍사스홀덤 플레이스타일의 플레이어들은 다른 사람들이 계속 블러핑을 해주기를 바라는 사람입니다.
리얼머니를 걸고 하는 노리밋 게임에서는 이런 형태의 플레이어들을 만나기는 매우 힘듭니다만, 가상머니로 진행하는 판돈이 비교적 낮은 게임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빈번하고 공격적인 사람(Loose-Aggressive Player)

좋지 않은 패를 가지고도 자주 플레이하면서, 매우 공격적으로 플레이하는 이런 스타일은 기분파(Maniac)와 실력파(Strong)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기분파냐 실력파냐의 기준은 단련되어 있고 절제 능력이 있느냐 즉 진짜 실력이 있느냐의 여부일 것입니다.
텍사스홀덤_타입

텍사스홀덤 기분파 (Maniac)

이런 사람은 자주 판에 끼며, 공격적으로 배팅을 하므로 팟을 그럭저럭 자주 가져갑니다.
그러나, 자신 스스로 함정에 빠져 다른 공격적인 플레이어에 의해 단 한두 판에 모든 칩을 다 잃어버리게 됩니다.
이런 기분파 플레이어는 노리미트 방식을 너무너무 좋아합니다만, 너무 쉽게 함정에 빠져서 칩을 너무 빨리 잃게 됩니다.

텍사스홀덤 실력파(Strong)

어떻게 보면 이런 스타일의 플레이어는 단순한 기분파처럼 보입니다만, 실제로는 매우 위험하고 뛰어난 플레이어입니다.
이런 스타일의 플레이어는 자주 잃고 또한 자주 따며, 잃을 때도 많은 칩을 잃지만 이길 때도 한꺼번에 많은 칩을 가져옵니다.

이런 스타일의 플레이어는 상대를 아주 잘 읽으며, 적절한 타이밍에 배팅을 아주 잘합니다.
이런 사람을 상대하는 방법의 하나는 그 사람 분위기의 게임에 함정을 파서 한 판에 많은 것을 얻어오는 것이 될 것입니다.
일단은 AA나 KK를 들지 않은 이상 프리플롭이 너무 커지지 않도록 노력하며, 이 사람이 혼자 팟을 매번 가져갈 정도로 소심하게 플레이하지는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플롭을 따라갈 때는 항상 노림수가 있는 핸드를 가지고 들어가야 합니다.

그런데도 가장 중요한 전략은 이 사람과 큰 대결에서 승리하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은 몇 명 안 될 때는 굉장히 자주 플레이하기 때문에 2등 패(Second Best Hand)를 가지고도 자주 플레이합니다.
일단, 상대가 2등 패(Second Best Hand)이고 내가 1등 패(Best Hand)인 상황이 나오면, 그때 그 사람이 쉽게 도망가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엄격하고 공격적인 사람(Tight-Aggressive Player)

일반적으로 포커 프로 플레이어들이 이러한 스타일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스타일의 가장 큰 문제점은 플롭에서 역전이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또 너무 쉽게 읽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은 아예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으며, 만약 상대해야 한다면 조금씩 조금씩 상대를 간지럽혀서 그 사람이 자제심을 잃도록 하는 전략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테이블의 분위기 (Showdown Percentage)

노리밋에서는 테이블의 분위기는 매우 중요한 컨셉입니다.
노리미트 게임은 게임 자체가 블러핑하기에 매우 좋은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테이블의 분위기가 아주 수비적이어서 끝까지 가는 일이 적다면 블러핑으로 누구나 쉽게 팟을 훔칠 수 있지만, 반대로 테이블의 분위기가 아주 루즈하여 끝까지 가는 일이 많이 일어난다면 블러핑을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같은 조건이라면, 테이블의 분위기가 루즈한 곳이 조금 더 플레이하기에는 좋을 것입니다.
이런 곳에서는 좋은 패를 들었을 때 강하게 배팅하여 비싸게 팔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텍사스홀덤에 세계에 들어서면서 많은 공부와 실전을 해 보았지만 하면 할수록 더 많은 걸 배우도록 하는 게 홀덤포커게임의 매력인 것 같습니다.
이상 텍사스홀덤사이트에서 전해 드렸습니다.

 

[텍사스홀덤사이트 관련 링크]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